• HOME
  • >
  • 미래지식
  • >
  • 재테크
재테크
미래지식

재테크 | 한옥석의 볼린저밴드 실전투자법

본문

한옥석의 볼린저밴드 실전투자법
저자 한옥석 지음
발행일 2013년 02월 21일
ISBN ISBN-10 : 896584028
정가 25,800원
구매하기 교보문고 인터파크 YES24

책 소개

 

주식투자로 성공하려면
최상위 기법, 볼린저밴드를 정복하라!

저자는 볼린저밴드를 국내 일반투자자들에게 처음으로 소개했으며, 그를 빼고는 볼린저밴드를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볼랜저밴드의 전도사 역할을 해왔다. 이 책의 목표는 기술적인 분석을 통해 매매타이밍을 포착하는 기술을 익히고자 하는 것이지만 그 적용 대상은 펀드멘탈 기본이 잘 갖추어진 종목을 기준으로 삼고 있다. 저자는 기준 지표가 되기 위해 필요한 전제조건으로 첫째, 확률적으로 정확도가 높아야 하고 둘째, 해당 지표를 통해 오류나 정확도의 원인이 충분히 인지되어야 하며 셋째, 시장의 국면과는 상관없이 일률적으로 적용 가능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다양한 지표들의 속성을 함축하고 있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투자자는 이상의 네 가지 요건을 갖춘 지표를 선택하여 이를 기준으로 투자하되 선택된 지표의 오류에 대한 대비책으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기법들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이를 모두 만족시키는 지표가 바로 볼린저밴드임을 강조한다.

 

저자 소개

 

저자 : 한옥석

현재 하이에셋 대표이사이자 「한국경제TV」 전문 패널이기도 하다. 「증시 해피 타임」과 「굿모닝 투자의 아침」, 「단 한 명의 고수 3부」 등에 출연 중이다. 전 「봉두완의 SBS 전망대」 주식 전문패널, 전 YTN(전 연합통신) 인포맥스 칼럼니스트, 전 「KBS 여성백과」 칼럼니스트였으며, 대신증권, 삼성증권, 부국증권, 이트레이드증권 임직원 교육을 담당했다. 또한 건국대학교, 충남대학교, 조선대학교 평생교육원에 출강하기도 했다. ‘전문가 육성을 위한 실전투자교육’에서 최우수 강사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한국경제신문 실전투자교육 강사로도 활동했다. 주요 저서로는 《한옥석의 볼린저밴드 주식투자법》이 있으며, 인공지능에 의한 자동매매신호 및 검색주가분석 프로그램 「옥석가리기」를 개발했다.

 

목  차

 

■저자의 글 볼린저밴드를 통해 20% 리더그룹에 진입하라
■프롤로그 매매전략의 효율성을 높이는 최상위 기법, 볼린저밴드

Part1. 볼린저밴드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
01_ 체계화된 분석기법이다
02_ 확률적 접근법이다
03_ 혼돈을 단순화한다
04_ 과학적인 접근법이다

Part2. 볼린저밴드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하기
01_ 볼린저밴드의 유래
02_ 볼린저밴드의 이론적 배경
03_ 볼린저밴드의 구성요소와 그 이해
04_ 정규분포도와 볼린저밴드의 상관관계
05_ 볼린저밴드의 특성

Part3. 볼린저밴드를 이용하여 대응전략 마련하기
01_ 기본적인 대응방법
02_ 볼린저밴드를 활용한 실전 매매기법
03_ 중심선에 대한 이해와 그 활용법

Part4. 볼린저밴드, 파동, 스토캐스틱을 활용한 단·중·장기 매수타이밍 포착법 살펴보기
01_ 스토캐스틱에 대한 간단한 이해
02_ 다이버전스를 이용한 확률 높은 매매전략
03_ 스토캐스틱 이중바닥에 의한 매수타이밍
04_ 볼린저밴드, 파동, 그리고 스토캐스틱의 접목에 의한 매수타이밍

Part5. 강세종목 편승과 수익전략 알아보기
01_ 시장 인기주와 필요한 도구
02_ 분봉의 활용방법

Part6. 거래량에 대한 이해와 대응법 살펴보기
01_ 거래량과 주가
02_ 거래량의 경우의 수와 그 대응법

Part7. 기술적 지표를 통해 주도주 파악하기
01_ 기술적 분석에서의 주도주에 대한 이해
02_ 집중해야 할 대표주

Part8. 선물의 매매타이밍 포착법 파악하기
01_ 기본적 매매전략은 볼린저밴드의 상·하한선의 전환점을 이용하라
02_ 보다 큰 수익을 위해서는 조정파동을 활용하라
03_ 일봉 상 밴드상한선을 돌파하면 매도타이밍으로 여겨라
04_ 240분봉을 활용하여 매수타이밍을 노려라

부록 문제로 정리하는 볼린저밴드 실전 연습

출판사 리뷰

주식투자로 성공하려면
최상위 기법, 볼린저밴드를 정복하라


이 책의 저자인 한옥석 소장은 2006년 출간한 《한옥석의 볼린저밴드 주식투자법》을 통해 처음 국내에 볼린저밴드 기법의 중요성을 전파하였다. 그 후 「한국경제TV」를 통해 그 기법을 공개해 왔으며 지속적인 연구와 실전 적용을 바탕으로 이 책《한옥석의 볼린저밴드 실전투자법》을 출간했다.
저자는 볼린저밴드를 국내 일반투자자들에게 처음으로 소개했으며, 그를 빼고는 볼린저밴드를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볼랜저밴드의 전도사 역할을 해왔다.
이 책의 목표는 기술적인 분석을 통해 매매타이밍을 포착하는 기술을 익히고자 하는 것이지만 그 적용 대상은 펀드멘탈 기본이 잘 갖추어진 종목을 기준으로 삼고 있다. 저자는 기준 지표가 되기 위해 필요한 전제조건으로 첫째, 확률적으로 정확도가 높아야 하고 둘째, 해당 지표를 통해 오류나 정확도의 원인이 충분히 인지되어야 하며 셋째, 시장의 국면과는 상관없이 일률적으로 적용 가능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다양한 지표들의 속성을 함축하고 있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투자자는 이상의 네 가지 요건을 갖춘 지표를 선택하여 이를 기준으로 투자하되 선택된 지표의 오류에 대한 대비책으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기법들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이를 모두 만족시키는 지표가 바로 볼린저밴드임을 강조한다.
볼린저밴드는 체계화된 분석 기법이자 확률적 접근법으로 혼돈을 단순화하는 과학적인 접근법이다. 거의 모든 지표가 다 그렇듯이 기술적 지표는 외부적인 변수에 의해 급속히 변화하는데 이에 대해 대부분 후행적인 경향을 지니는 것이 일반적이다. 완벽한 타이밍을 추구하는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기술적 지표의 실용성에 대해 회의적일 수 있다. 또한 외부적인 변화가 없더라도 일단 주가에 비해 한 발 늦게 신호를 보내는 것이 대다수 보조지표의 모습이다 보니 후행성에 대해 불만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주가 방향의 지속성이 존재하는 구간에서는 한 발 늦은 타이밍이라 할지라도 향후 주가의 진행에 의해 수익을 추가할 수 있거나 손실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지표의 유효성에 의미를 두어야 한다.
필자는 지금까지 알려진 거의 모든 지표들에 대해 이해하려 노력했고 또한 검증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왔다. 하지만 쓸모없는 지표들이 많았고 사실상 검증되지 않은 지표가 대부분이었다. 실제로 국내 모 대학교수도 기술적 분석지표들의 유효성을 검증했지만 사실 대부분은 적용하기가 어려운 것임을 모 경제지를 통해 연재한 사실이 있다. 그만큼 주가가 그려나가는 움직임에 대해 변곡점을 알고 매수와 매도시점을 판단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필자는 기술적 분석지표 중 가장 유효성이 높은 지표가 바로 볼린저밴드라는 사실을 통계적 검증을 통해 입증하였다. 그러니까 기술적 분석지표 중 최상위 기법이 바로 볼린저밴드인 셈이다.

성공확률 95.44%, 볼린저밴드로 잡아라

볼린저밴드는 그 근간이 통계학의 기초개념인 정규분포도이다. 따라서 이론적 근거가 명확한 분석법이다. 어느 분석이든 다 마찬가지이겠지만 물론 호재나 악재의 출현 시에는 분석의 오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하지만 외부적 충격요인이 없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면 95.44%의 신뢰에 4.56% 오류의 확률적 근거가 분명해진다. 성공확률 95.44%와 실패확률 4.56%인 셈이다.
이 책은 기술적 분석의 한계성을 극복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볼린저밴드 만으로는 한계성이 있기 때문에 엘리어트 파동 중 신뢰성이 높은 조정파동의 마무리 시점인 C파동을 통해 최적의 베팅 포인트는 물론, 최적의 매도시점 역시 정확하게 포착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주도주를 포착하는 기술은 물론 선물의 정확한 매매타이밍에 필요한 분석기법 등 주가분석에 있어 절대적 필요사항들이 망라되어 있다. 일반적인 기술적 분석 기법과는 달리 다소 어려운 면이 있지만 기본적인 통계 지식을 바탕으로 2~3회 정독한다면 이 한 권으로 분명 주가의 기술적 분석에 필요한 볼린저밴드의 핵심을 마스터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