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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데미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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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안
저자 헤르만 헤세 저, 변학수 옮김
발행일 2022년 1월 21일
ISBN 979-11-91349-34-4
정가 8,000원
구매하기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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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을 깨고 나오기 위해

끊임없이 고뇌하는 한 소년의

치열한 성장 과정

 

새는 알을 깨고 나오려고 씨름한다. 알은 세계다.

태어나려는 자는 한 세계를 파괴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청소년기를 거치며 데미안이라는 소설의 제목을 들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 책을 쓴 독일의 경건주의의 도덕주의 배경이 우리나라의 유교 도덕주의와 비슷해서였는지 유난히 우리나라에서 데미안의 인기는 높다. 무엇보다 권력과 내면의 진짜 자기를 찾아서 끊임없이 방황하고 탐구하는 싱클레어의 성장기는 청소년기에 겪는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는 과정과 유사한 점이 많다. 나는 누구인가, 내가 가야 할 길은 무엇인가, 어른들과 사회에서 알려준 길로 가면 정말 행복해질 수 있는 것인가 등 심하게 성장 통을 겪지 않은 사람이라도 십대 시절에, 혹은 나이가 든 다음에라도 한번쯤은 고민해봤을 질문들이다. 데미안은 출세나 사회적 신분 상승에 집착하지 말고 개인의 존재, 내면의 가치에 눈을 뜨라고 충고한다. 그 말을 따르기 위해 끊임없이 성장의 진통을 겪는 싱클레어의 삶은 독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기 충분하다.

싱클레어는 경건한 분위기의 기독교 집안에서 자란다. 기도가 있고 선함이 있는 밝은 세계는 싱클레어의 성장을 가로막는 곳이기도 하다. 싱클레어는 동네 불량배인 크로머를 만나고, 그의 절망적인 상황을 새로 해석하고 도와준 데미안을 만나며 서서히 아버지가 규정한 밝은 세계를 다르게 해석하는 힘을 얻는다. 그는 자라면서 성적 충동에 휩싸이고 이교를 접하고, 술주정뱅이가 되는 등 어두운 세계에서 헤맨다. 하지만 데미안이 이끄는 대로 다시 영적인 세계로 돌아와 진짜 자신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즉 싱클레어는 알을 깨고 나오기 위해 끊임없이 알과 씨름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 준다.

이 책을 번역한 역자는 이러한 싱클레어의 솔직한 내면세계를 좀 더 쉽고 정확한 번역으로 풀어, 독자들에게 원전의 감동을 그대로 전달해 주기 위해 노력했다. 데미안속에 있는 선과 악, 쾌감과 고통, 만남과 이별, 코스모스와 카오스, 사랑과 불화 등 우리가 피하고 싶지만 반드시 만나야 하는 것들을 정확히 바라볼 수 있게 해석했다.

 

깊이 있는 지식을 추구하는 <미래지식 클래식> 1

 

오랜 세월 동안 읽히고 또 읽히며 전해온 세계적인 고전은 반복해서 읽어도 매번 색다른 감동을 선사한다. <미래지식 클래식>은 청소년과 성인들이 꼭 읽어야 할 인생의 지침이 되어 줄 명작을 선별해 구성했다. 또한, 역자에 따라 작품이 전하는 메시지와 감동이 달라지기 때문에 탄탄한 실력을 갖춘 전문 번역가를 선정해 원전의 깊이 있는 풀이를 담았다. 또한, 검증된 번역가의 해석을 충분히 실어 독자들의 폭넓은 해석을 돕는다.

깔끔하고 품위 있는 디자인을 추구해 책의 내용을 상징적으로 반영한 표지 디자인과 오래 두고 읽을수록 편안함을 느끼는 본문 디자인으로 구성했다. 무엇보다 유행을 따르지 않는 품격 있는 디자인을 추구하여 고전을 읽는 재미를 더했다.

 

 

차례

 

1장 두 세계

2장 카인

3장 십자가에 못 박힌 강도

4장 베아트리체

5장 알을 깨고 나오려고 씨름하는 새

6장 야곱의 씨름

7장 에파 부인

8장 종말로부터의 시작

역자 해설

데미안의 줄거리

헤르만 헤세 연보

 

저자 소개

 

헤르만 헤세 지음

1877년 독일의 작은 도시 칼브에서 태어난 헤르만 헤세는 우리가 가장 친숙하게 아는 독일의 소설가이자 시인, 화가이다. 그의 시와 소설을 읽은 사람들은 낭만적이고 시적인 언어 때문에 그가 행복한 삶을 살았을 것으로 생각하나 그렇지 않다. 어린 헤세는 경건주의 분위기의 개신교 환경에서 성장했고, 그의 아버지는 그가 목사나 관직에 가기를 희망했다. 마울브론 수도원의 라틴어 학교에 입학한 그는 이런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시인이 되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되고 싶지 않다.”라고 하면서 학교에서 도망친다. 학교에 적응하지 못해 이 학교, 저 요양소를 떠돌았고 권위에 대해 매우 반항적이었으며, 열다섯 살에는 자살을 시도하고, 성인이 되어서는 정신 치료를 받기도 했다. 부모가 원하던 목사나 관리가 되기는커녕, 대학의 문턱에 가지도 않았고 시계 공장과 서점에서 수습생으로 일했지만, 결국은 자기 내면으로 이르는 길인 글쓰기에 성공하여 1946년 노벨 문학상을 받기에 이른다.

헤세는 1904페터 카멘친트로 문학적 명성을 얻은 후 전업 작가가 되었다. 이후 우리나라 중고생들이 많이 읽는 수레바퀴 아래서크눌프, 청춘은 아름다워라등을 연이어 출간하면서 1906년에는 탄탄한 작가로 발돋움한다.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자원입대를 했지만, 고도 근시로 부적격 판정을 받고 포로후원센터에서 일한다. 1919년 에밀 싱클레어라는 가명으로 데미안을 발표하여 젊은이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다. 그 뒤에도 많은 작품을 썼고, 1946년에는 괴테상과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196289일 스위스 몬타뇰라에서 타계했다. 그가 쓴 작품들은 6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고, 전 세계에서 15천만 부가 넘게 팔리면서 20세기에 가장 많이 읽힌 독일 작가가 되었다.

 

변학수 옮김

헤세가 좋아 슈바르츠발트, 마울브론 수도원, 마르바흐, 하이델베르크, 빈으로 여행하며 독문학을 시작하였다. 독일 하이델베르크 대학, 오스트리아 빈 대학 통번역 대학원을 거쳐, 슈투트가르트 대학에서 독문학과 철학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어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독일 아데나워 재단의 국비 장학생으로 공부했으며, 현재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유럽어교육학부 독어교육전공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독일 프리츠 펄스 연구소에서 문학치료사 훈련가 자격을 취득하였고, 현재 문학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프로이트 프리즘, 문학적 기억의 탄생, 문학 치료, 내면의 수사학, 감성 독서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토마스 베른하르트의 보리스를 위한 파티, 릴케의 시작 노트, 쇼펜하우어의 논쟁술, 제국의 종말 지성의 탄생, 프로이트의 치료 기법, 문화 속의 불쾌, 기억의 공간, 이집트인 모세, 시와 인식, 신들의 모국어, 니체의 문체등이 있다. 그리고 평론집으로 잘못 보기, 토르소, 에세이 앉아서 오줌 누는 남자, 을의 언어, 다이달로스의 슬픔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