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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정보
저자이자 Idea Doctor™라는 퍼스널 브랜드로 활동 중인 이장우 박사는 삼성경제연구소 등을 통해 ‘한국 최초의 개인 브랜드 Idea Doctor’로 소개되며 브랜드 파워를 더욱 인정받고 있다. 연세대학교 경영학 석사(MBA), 경희대학교 경영학 박사(Ph.D.), 성균관대학교 공연예술학 박사(Ph.D.)이자 배움을 향한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으로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 박사과정도 수료했다. 현재 ‘이장우 브랜드 마케팅 그룹’대표인 동시에 (사)한국 소셜네트워크 협회 회장이다. 대통령실 국정자문위원,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 기업분과위원장, 중앙공무원교육원 교육정책자문위원, 한류스타의 거리 자문위원, 경희대 경영대학 겸임교수, 이화여대 경영대학 겸임 교수를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퍼스널 브랜드로 승부하라》,《비자트3.0》,《디자인+마케팅》,《미래경영 미래 CEO》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경영자vs. 마케터》,《내가 상상하면 현실이 된다》등이 있다.
목차
- 1부 지知, Know
: SNS를 제대로 이해하는 법
1. 사람의, 사람에 의한, 사람을 위한 SNS·15 | 2. 3가지 법칙이 지배하는 시대·20 | 3. 나의 삶이 나의 콘텐츠다·27 | 4. 싸이월드의 쇠퇴는 예견되었다?·33 | 5. SNS란 대체 무엇인가?·37 | 6. 너 자신을 소셜하라·42 | 7. SNS와 현실, 종두득두種豆得豆·49 | 8. 소셜, 미디어 그리고 소셜미디어·55 9. 소셜 시대의 4가지 핵심 키워드·61│10. 누구나 시인이 되고 작가가 되는 시대·65│11. 통하는 사람, 통하는 콘텐츠·69│12. 통하는 콘텐츠 십계명·72 13. 샌드위치 스타일 글쓰기·93│14. 콘셉트가 없으면 메아리도 없다·96 15. 소셜로 돈을 모은다?·100│16. 소셜 게임, 경계를 허물다·103│17. 소셜검색 시대가 온다·106│18. 소셜 무대의 다양한 유형·109│19. 나는 인지된다 고로 존재한다·115
2부 용用, Use
: SNS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법
1. 신뢰를 키우는 도구, SNS·121│2. 트위터로 시작하라·124│3. 쉽고 즐겁게 팔로워 수 늘리기·129│4. 성공적인 트위터리안이 되자ㆍ133│5. 트위터Twitter +오피스Office=토피스Tofficeㆍ138│6. 인문적 감성이 담겨 있는 페이스북ㆍ141│7. 인맥형성, 페이스북이 최강이다ㆍ145│8. 팬페이지, 하려면 제대로 하자ㆍ152│9. 비즈니스 중심의 SNS, 링크드인ㆍ155│10. 포스퀘어의 시대가 온다ㆍ165│11. SNS에서 큐레이터가 되라ㆍ169│12. 이미지 중심이라면 핀터레스트가 답이다ㆍ173│13. SNS의 문이 열렸다ㆍ176│14. 소통을 위해 기억해야 할 3가지ㆍ181│15. 취업도 SNS로 쉽고 빠르게ㆍ184 |16. 플랫폼을 이해하라ㆍ187
3부 활活, Apply
: SNS를 전략적으로 활성화하는 법
1. 지금은 SNS 마케팅의 시대ㆍ193│2. 두 얼굴의 SNS 마케팅ㆍ199│3.SNS 마케팅의 기본 전략ㆍ202│4. 패스트 마케팅이 성공한다ㆍ205│5. SNS마케팅, 반드시 해야 하는가?ㆍ208│6. 시장 리더의 SNS 마케팅ㆍ212│7. 방어전 실패를 줄이는 4가지 비법ㆍ216│8. 2위 기업을 위한 SNS 마케팅 비법ㆍ220│9. 중소기업을 위한 SNS 마케팅 비법ㆍ222│10. 작을수록 트위터에 집중하라ㆍ227│11. 문제해결의 열쇠는 대화능력이다ㆍ230│12. 신규사업체의 SNS 마케팅ㆍ232│13. SNS 시대에 중요한 4가지 요소ㆍ236│14. SNS, 영향력이 관건이다ㆍ239│15. 소셜 2.0, 리브랜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ㆍ243 |참고문헌|ㆍ248
책 속으로
SNS에서도 이러한 성향이 나타난다. 특히 오프라인에서의 관계의 연장으로만 SNS를 여기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과의 관계만을 지속할 뿐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에 대해서는 배타적이다. 하지만 이러한 태도는 SNS를 활용하는 데 있어 하나도 이득이 되지 못한다. 오히려 독이 되는 행동이다. SNS 세상에서는 단지 정보교환이 아니라 감정교환이 이루어질 때 진정한 교류가 시작된다. 오프라인 상에서 사람을 만나고 사귀는 방식과 같은 것이다. SNS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교적인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말해 소셔블Sociable해야 소셜도 제대로 하는 것이다.
p.43
모든 사람들이 좋은 콘텐츠를 생산할 수는 없다. 다만 새로운 기획과 구성으로 기존의 것을 재미있게 다시 편집할 수는 있다. 기존의 콘텐츠를 새로운 시선으로 조금 비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조금만 다른 점에서 바라보면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기존의 프로슈머Prosumer의 모습에서 좀 더 진화하여 단순한 프로듀서Producer가 아닌 큐레이터Curator의 활동이 필요하다.
p.64
사회적인 프로젝트는 아니었기 때문에 그 효과를 정확히는 알지 못했으나, 정말 많은 사람들이 참여했기 때문에 소셜 펀딩이라고 불러도 될 듯하다. 앞서 얘기한 고등학생 최이슬 양이 무료 사진전 개최를 희망했던 예 말이다. 이를 다시 한 번 소셜 펀딩의 관점에서 살펴보겠다. 그녀는 사진전을 개최할 자금은 물론 장소도 섭외하지 못한 상태에서 단지 사진전을 개최하고 싶다는 바람을 밝힌 것뿐이었다. 하지만 나의 트위터 친구들이 모두 자신이 돕겠다고 나섰고 덕분에 며칠 동안 무료로 전시회를 할 수 있는 장소도 섭외되었다. 트친들끼리 연락을 주고받은 덕분에 자연스럽게 홍보도 되었다. 소셜 펀딩처럼 직접 자금을 모은 것은 아니었지만 이것도 일종의 소셜 펀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모두의 힘을 모아 하나의 프로젝트를 성사시켰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활동을 조금 더 발전시키면 충분히 사업화할 수 있다.
p.101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대표, 그리고 북한이 대립하고 있을 때‘이명박은 안 해 본 게 없고 박근혜는 해 본 게 없으며, 북한은 못하는 게 없다’라는 트윗은 시대의 이슈를 반영함은 물론 짧은 글로 풍자를 했기에 수많은 리트윗으로 이어졌다. 또한,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에는 그날의 이슈와 맞으면서 팔로워들에게 마음의 양식이 될 만한 좋은 글로 시작하고, 점심이나 저녁때에는 사회적 이슈가 될 만한 주제로 촌철살인의 트윗을 하는 것이 좋다.
p.137
출판사 서평
소셜마케팅 전문가 이장우 박사가 공개하는
쉽고, 빠르며, 효과적으로 SNS를 정복하는 최상의 방법
이제 개인도 기업도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포스퀘어를 쉽고 빠르게 정복한다!
이제 SNS 마케팅, 소셜 미디어는 이처럼 국경을 초월하여 강력한 대중매체이자 소통의 장으로 떠올랐다. 많은 이들이 트위터에 빠진 트위터리안, 페이스북 족, 카카오스토리 홀릭 등의 모습으로 자신의 성향에 맞는 SNS 하나쯤은 관리한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렇게 대중의 입에 자주 오르내리며 많은 이들이 높은 관심도를 보이는 SNS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며 어떻게 해야 잘 활용할 수 있는지 명확하게 알고 있고 설명가능한 사람은 드물다.
그 해답을 제시하는 한 사람이 있다. 바로 이 책 《소셜 지知 용用 활活》의 저자인 아이디어 닥터 이장우 박사다. 이장우 박사는 현재 트위터 약 9만 명, 페이스북 프로필에는 약 5천 명, 페이스북 페이지 약 3천 6백 명, 포스퀘어Foursquare 약 1천 명, 링크드인Linkedin 약 1천 1백 명에 이르는 소셜 인맥을 갖고 있는 소셜마케팅 고수이다. 저자는 자신의 인생에서 SNS로 연결된 수많은 사람들을 제외하고서는 현재 자신의 생활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을 정도라고 말한다. SNS 상에서 맺어진 인연은 오프라인에서도 친해지고, 이러한 인연이 발전하여 함께 사업을 구상하기도 하는 일명 ‘절친’이 되기도 한다. 그는 다양한 분야의 절친들 덕분에 신뢰할 만한 정보를 얻거나 사업 기회를 얻는 데 어려움이 없다. 물론 그 또한 트위터 상의 절친들에게 꾸준하고 신뢰감 있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하지만 그가 이렇게 소셜 마케팅 활동을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2010년 1월, 처음 트위터 계정을 만들었지만 실제 지금과 같이 활발한 활동을 시작한 것은 그 해 5월이었다. 이후 트위터 상에서 유명인이 되기까지는 채 1년이 되지 않았다. 그렇다면 그는 어떻게 그렇게 짧은 시간 동안 파워 트위터리안이자 소셜마케팅 리더가 될 수 있었을까? 이 책에서 그는 자신이 SNS를 활용하는 방법과 철학, 노하우 등을 처음으로 공개한다.
이 책은 제목에서 명확하게 드러나듯 크게 세 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SNS를 제대로 이해하고(知), 효과적으로 사용하며(用), 전략적으로 활성화 하는 법(活)이 모두 담겨 있으며, 트위터, 페이스북, 포스퀘어,링크드인의 효과적인 사용법에 관한 핵심을 설명한다. 그는 SNS 상에서 반드시 지켜야할 원칙을 지키면서 꾸준하고 신뢰감 있게 소통한다면 누구라도 자신처럼 SNS 고수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당신의 성공적인
소셜 라이프social life를 위해!
저자는 강의를 위해 부산에 방문했을 때 여느 때 방문했던 자갈치 시장에서는 볼 수 없었던 광경을 목격했다. 생선을 팔고 있는 희끗희끗한 머리의 한 아주머니께서 스마트폰으로 트위터를 하고 계신 모습을 보았던 것이다. 그 아주머니는 트위터를 통해 시세를 물어오는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직접 구매까지 연결되어 덕분에 매출도 조금 늘었다고 자랑했다. 이를 통해 SNS의 영향력을 실감했고, 시간이 갈수록 SNS가 모든 사람을 연결하는 도구로 활용될 것이라고 확신이 생기게 되었다고 한다. 이처럼 지금은 SNS를 빼고서는 소통도 마케팅도 홍보도 설명할 수 없는, 누구나 SNS를 해야 하는 시대이다. 혹시 아직도 ‘나까지 SNS를 해야 하나?’라고 소극적인 자세를 가지고 있다면 빨리 그 생각부터 바꾸자.
또한 그는 SNS가 남의 이야기인양 관심을 두지 않는 사람들에게 항상 소개하는 사람이 있다.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SNS 콘퍼런스’에서 만났던 라몬Ramon Delon이다. 그는 미국 시카고에서 도미노 피자Domino’s Pizza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는 평범한 피자 가게 주인이다. 피자 가게를 홍보하고자 처음 트위터를 사용하기 시작하였지만 결국 SNS 상에서 세계적인 유명인사가 되었다. 그의 사업은 더욱 번창했을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많은 친구들도 사귈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소셜 지知 용用 활活》을 통해 SNS의 기본과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고 이를 조금만 잘 활용한다면 누구든지 많은 친구를 만들고 소통하며 더 큰 삶의 즐거움을 얻고, 덤으로 유명세까지 얻을 수 있는 행운을 거머쥘 수도 있다. 자, 이제 당신이 《소셜 지知 용用 활活》을 통해 그 주인공이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
■ 추천의 글
이미 우리에게는 너무나 친숙한 SNS이지만 SNS를 대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제각각이다. 이제 갓 SNS를 사용하는 사람들, 스스로가 제대로 이를 사용하고 있는지 고민하고 있는 이들, 그리고 SNS를 제대로 활성화하고자 하는 사람들까지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책이다. 누구에게도 묻지 못했던 SNS에 대한 궁금증과 의문을 단숨에 풀어준다.
─ 김왕기ㆍWK마케팅그룹 대표이사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트위터를 통해 인사를 건네고, 페이스북을 통해 잊고 있던 친구들을 만나며, 링크드인을 통해 새로운 직업을 얻게 되는 것. 바로 이것이 소셜의 힘이다. 이런 힘은 나만의 무기가 되어 경쟁력을 만들어주기도 하지만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을 때에는 오히려 독이 되고 만다. 이장우 박사는 ‘소셜의 힘을 가지기 위해서는 소셜을 정복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소셜을 정복하는 방법, 바로 지금 확인해 보자.
─ 차송일ㆍ한국경제 브랜드전략 연구소 소장
이 책은 기업의 마케팅의 담당자뿐만 아니라 경영자들이 꼭 읽어야 할 소셜미디어 활용 전략서이다. 마케팅의 대가인 이장우 박사가 들려주는 소셜의 시대를 선점하는 최고의 전략적 실용서이기도 하다. 소셜은 자신들의 전문 분야가 아니라는 생각으로 거리감을 두고 있는 기업 담당자들과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해야 하는지 고민 중인 경영자들에게 필독을 권한다.
─ 박항기ㆍ메타브랜딩 CBO 사장
소셜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이 과연 얼마만큼 소셜을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은 항상 꼬리표처럼 따라다닌다. 이를 위해 Idea Doctor™로 유명한 이장우 박사가 속시원한 해법을 내놓았다. 소셜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실질적인 해법이다. 이 해법을 통해 당신은 소셜 시대의 인재로, 더 나아가 리더로 다시 태어날 수 있을 것이다.
─ 양광모ㆍ휴먼네트워크연구소 소장
기본정보
ISBN | 9788965840251 |
---|---|
발행(출시)일자 | 2012년 12월 15일 |
쪽수 | 256쪽 |
크기 |
148 * 210
* 20
mm
/ 416 g
|
총권수 | 1권 |
Klo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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